팬인 스트리머가 숲으로 이적함에 따라 오랜만에 들어가며 리뉴얼된 모습에 기대했지만 아직 문제는 그대로였고 현재 플랫폼 선택은 단순 취향이라는 기조에 따라 그쪽으로 쉽게 넘어가지 못하는 나의 모습이 이 문제를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옛 고정관념에 구속된 고집만 쎈 사람으로 보여질까봐 더욱 화가 나서 이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저도 옛날에 아프리카TV로 방송했었습니다. 어렸지만 나름 열심히 했어요. 애정도 있었구요. 그런데 그 시절 저는 노트북 하나로 방송했습니다. 그래서 최적화에 무척 관심이 많았어요. 이후 아프리카에서 그리드를 시행한다고 했을 때 그리드 자체에 거부감도 느꼈지만 문제는 따로 있었습니다. 그 프로그램은 계속 메모리에 상주했습니다.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라면, 평소에는 꺼져있다가 생방송을 볼 때 켜지고, 생방송을 끄면 같이 꺼져야 합니다. 치지직의 그리드는 그래요. 그런데 이 아프리카TV 그리드 프로그램인 afreecatvpackage.exe는 컴퓨터가 켜지면 켜지고, 생방송을 꺼도 계속 켜져있습니다. 이게 싫다? 내가 작업관리자에서 손으로 꺼줘야 해요.
"이거 해결하기 전까지는 안 돌아간다!!"한 게 지금까지 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리뉴얼된 숲을 들어가봤습니다. 그리드 프로그램 이름이 바꼈네요? 오? 과연 달라졌을까요? 아뇨. 이름만 달라지고 메모리 상주 문제는 그대로입니다. 그리고 다시금 얘가 먹고 있는 메모리를 수치로 확인하니 뒷목이...
추가로 발견한 문제도 있습니다. 저는 브라우저의 앱 기능을 애용합니다. 사이트 하나를 하나의 독립된 프로그램처럼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근데 숲 앱을 만들어서 쓰면 채널 리스트에서 라이브를 들어가면 이게 새 창이 되면서 브라우저가 켜집니다.
사용자가 많아진 만큼 이런 부분들이 좀 공론화돼서 고쳐졌으면 좋겠어요. 저도 제가 좋아하는 방송인분들 방송 편하게 가서 보고 싶어요.
간단히 그리드 프로세스 끄는 거 만들기
이대로 가기는 아쉬우니까 그리드 끄는 거? 프로그램? 매크로? 만드는 법 공유해드리고 가겠습니다.
- 메모장을 켠다.
-
@echo off taskkill /im SOOPPackage.exe /t /f taskkill /im SOOPStreamer.exe /t /f echo done.
- 저장할 때 .txt 말고 .bat으로 저장한다.
- 일단 어쩔 수 없으니 방송 다 보고 이걸 실행한다.